B.choice

착즙당근주스 vs익힌 당근 내몸에 뭐가 더 나을까? 본문

건강

착즙당근주스 vs익힌 당근 내몸에 뭐가 더 나을까?

B-choice 2025. 3. 24. 09:10

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채소로 시력보호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는 건 익히 알고 있을 거예요.
이 외에도 비타민k , 비타민c, 칼륨,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양한 요리에 쓰이기도 하는 채소인데 요즘은 건강착즙음료로도 많이 드시는 것 같아요.
익혀 먹는 당근? 생으로 착즙 하여 먹는 당근?  영양소나 효능면에서 좀 다를 것 같죠? 
내 몸엔 어떠한 방식으로 섭취하는 게 적정한지 , 어떤 영양소가 풍부한지 비교해 보고 또, 섭취 시 주의사항에는 
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게요.


베타카로틴의 흡수

착즙당근 - 생물 그대로 섬유질을 제거하여 착즙으로 섭취 시 영양소가 보다 빠르게 흡수되지만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은 익힌 당근보다는 낮을 수 있어요. 단, 오일(올리브유, 아보카도등)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답니다.
익힌 당근 -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대표적인 영양소예요. 이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므로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무려 6~7배가량 증가한다고 합니다.

식이섬유 함유

착즙당근 - 착즙 하는 과정에서 불용성 식이섬유가 대부분 제거되므로 소화는 빠른 반면 포만감이 낮아요. 소화흡수가 빠르기에 혈당이 빠르게 오를 수 있어서 당뇨가 있는 환자나 평소 혈당이 우려되시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.
익힌 당근 - 찌거나 삶고 조리되는 과정에서 식이섬유가 잘 유지되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특히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

비타민 및 항산화 성분

착즙당근 - 신선한 당근을 그대로 섭취하므로 비타민c 와 폴리페놀등의 항산화 성분이 잘 보존된 상태로 섭취할 수 있어요.
단, 빛과 공기에 노출되면서 빠르게 산화될 수 있기에 착즙당근은 즙을 내고 바로 드시는 게 제일 좋아요.
익힌 당근 - 대표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열에 강하기 때문에 익힌다 해도 크게 영양소가 파괴되지는 않아요. 하지만 비타민c와 일부 수용성 영양소는 조리과정에서 많이 감소한답니다.

혈당지수

착즙 당근 - 착즙 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식이섬유가 제거되어 혈당이 상승되는 속도가 빠르고 과일과 섞어서 함께 섭취할 겨울 당 함량이 더 높아질 수 있어요.
익힌 당근 - 어떠한 방법으로 조리를 하느냐에 따라 혈당지수가 다를 수 있는데 찐 당근의 경우 생당근보다는 높아요. 익히게 되는 과정에서 당이 농축되면서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가 그만큼 빨라질 수 있답니다. 

당근을 어떤 방식으로 섭취하는 게 나을까요?

베타카로틴 흡수를 극대화하고 싶다면? → 기름과 함께 조리하여 익혀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에요.
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을 유지하고 싶다면? → 생물 그대로 착즙 하여 주스로 신선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.
식이섬유 섭취와 혈당 조절이 중요하다면? → 익히거나 착즙 하지 않고 익히지 않은 생당근을 씹어 먹는 것이 가장 좋아요.

내 몸 체질이나 목적에 따라 익혀 먹거나 착즙 해서 마시는 방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면 제일 좋은데 
당근을 착즙 해서 주스로 드실 경우 올리브유와 같은 오일을 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

뭐든 과한 건 좋지 않죠? 건강채소 당근도 마찬가지로 과다 섭취 시 카로틴혈증으로 베타카로틴을 많이 먹으면 피부가 노랗게 변하게 되는데 인체에는 무해하며 섭취량을 줄이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. 
당근자체로는 혈당지수가 낮지만, 착즙을 하게 되면 혈당이 상승되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기에 당뇨환자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.
당근은 올리브유나 견과류와 함께 섭취할 경우 베타카로틴 흡수가 증가하므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여 영양 흡수율을 증가시키는 것도 좋은 섭취방법입니다. 
 

당근과 궁합이 좋은 음식

올리브유 , 아보카도 , 견과류 베타카로틴 흡수율 증가
사과 , 오렌지  비타민c 보충으로 면역력 강화 
생강 , 강황  항염효과 상승





맛과 영양소가 뛰어나고 조리방법에 따라 다양한 효능이 있는 당근은 집에서 여려 요리에 재료로 쓰이기도 하는 슈퍼 푸드입니다.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섭취하고 싶나요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