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.choice

피부 노화 예방과 여드름피부,건조한 피부 관리비법 본문

건강

피부 노화 예방과 여드름피부,건조한 피부 관리비법

B-choice 2025. 3. 28. 08:40

_피부 건강의 중요성


피부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입니다. 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피부는 점점 얇아지고 탄력을 잃으며, 건조함과 주름이 생기기 쉬워요. 또한, 스트레스, 식습관, 환경오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 습관과 적절한 피부 관리가 필수적입니다. 

_피부노화의 원인 


①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하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주름을 유발합니다. 
②환경오염이나 흡연, 스트레스등으로 인해 활성산소가 증가되는 상화스트레스로 피부손상을 초래합니다.
③수분섭취가 부족하면 피부의 장벽이 약해지면서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주름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. 
④설탕이나 정제 탄수화물섭취등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피부염증과 노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. 
⑤수면부족일 경우 성장호르몬과 피부회복이 원활하지 않아서 피부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 
 

_피부노화 예방법

①최소 SPF30이상인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기초단계 마무리에 발라주어 피부를 보호하세요.
②비타민C, 비타민E,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과 같이 항산화식품을 섭취해 주세요.
③개인의 체형에 마다 다를 순 있지만 평균 하루 1.5 ~ 2L 이상의 물을 마셔주면 피부보습이 유지되어 주름이 덜 생긴답니다.
④최소 하루 7시간 이상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. 규칙적인 수면이 피부재생을 도와줘요.
⑤비타민C와 단백질을 함께 섭취해 주면 콜라겐합성을 일으켜요.


_여드름의 원인

①호르몬변화나 기름진 음식섭취로 인해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어 여드름을 유발해요.
②피부표면에 각질이나 오염물질들이 쌓여서 모공을 막게 되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어요.
③과도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변화를 일으켜 피부 트러블이 증가됩니다.
④과한 세안이나 너무 강한 세정제는 오히려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킬 수 있어요.

_여드름 관리방법

①유제품이나 고당도의 음식 섭취를 줄이고 항염증 식품을 섭취하는 위주로 식습관을 개선해 보세요.
②가급적이면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행위는 세균이 모공을 막아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키니 좋지 않아요.
③자극이 적은 클렌징으로 하루 2번 정도의 세안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지를 조절해 보세요.
④나의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를 잘 선택하여 보습제를 사용해 주세요.



_건조한 피부 원인

①계절의 변화로 찬바람이나 건조한 공기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피부가 건조해집니다.
②세안을 과도하게 할 경우 오히려 피부 보호막이 제거되어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어요.
③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져요.
④내 피부에 맞지 않는 잘못된 보습제를 사용할 경우 보습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.
 

_건조한 피부 관리법

①건조한 계절에는 실내 활동 시 가습기를 사용하며 습도는 40 ~ 60%로 유지하여 건조해지는 걸 방지해 주세요.
②너무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이 아닌 미온수로 세안을 해야 피부가 덜 건조해져요.
③평균 하루 8잔 이상, 1.5 ~2L 정도의 물을 섭취하여 피부 속 수분을 유지시켜 주세요.
④내 피부에 맞는 보습제를 잘 선택하여 세안 후 3분 이내 발라주어 피부 수분을 유지시켜 주세요.
⑤연어나 견과류와 이 오메가-3 지방산을 섭취하여 피부 보호막을 튼튼하게 해 주세요.


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과 수분 공급, 영양소 섭취 등 다양한 생활습관들이 중요하고 그만큼의 작은 노력도 필요합니다. 여드름 예방을 위해서는 피부 관리뿐만 아니라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더 필요하며, 건조한 피부는 적절한 보습과 건조하지 않는 환경이나 수분섭취가 중요하므로 꾸준한 관리와 올바른 생활습관, 식습관들이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.  피부건강을 위해 잘못된 작은 습관부터 하나씩 바꾸도록 실천해 봅시다.